서산시,월동작물 웃거름 주고 배수로 정비하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서산시,월동작물 웃거름 주고 배수로 정비하세요!

가의도 항공촬영 (6).JPG
사진은 가의도 마늘밭을 항공촬영한 모습

 

서산시,월동작물 웃거름 주고 배수로 정비하세요!

 

생육 재생기 평년보다 빨라질 전망

 

올 봄 마늘, 양파, 보리 등 월동작물의 생육 재생기가 이르게 나타나는 등 서산시가 웃거름 주는 시기를 평년보다 앞당겨 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시에 따르면 월동작물은 기온이 낮은 겨울 동안 생육이 멈췄다가 기온이 올라가면 다시 생육이 시작되는 시점을 생육 재생기라고 하며 서산지역은 그동안 평년 219일로 관찰되어 왔다.

그러나 금년에는 겨울철 평균기온이 (12~1) 1.7로 전년대비 1.5, 평년대비 1.6상승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월동작물의 생장 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생육 재생기가 빨라지면 마늘, 양파, 보리의 웃거름 주는 시기도 1주일 정도 앞당겨야 한다.

마늘, 양파의 1차 웃거름은 10a당 요소비료 17kg, 황산가리 8kg 정도를 주고, 한 달 뒤 2차 웃거름을 주면 된다. 또 보리의 경우도 요소비료를 10a10kg 정도를 주되, 모래땅이나 생육이 고르지 않는 곳은 요소 5kg1차로 주고, 10일 후 같은 양을 2차로 나누어 주면 좋다.

여기에 지난겨울 강수량도 83.4mm로 전년 27.9mm, 평년 59.4mm보다 많아 습해와 병해충 발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배수로 정비와 철저한 병해충 방제가 필요하다.

송금례 기술보급과장은 금년에는 겨울철 평균기온이 상승하였고, 잦은 비로 인해 밭 포장이 습기가 많아 마늘, 양파, 보리 등의 월동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이에 맞게 적기 웃거름 주기와 배수로 정비 및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생육 재생기 확인 방법은 보리의 지상 1cm 부위를 자른 후 새로운 잎이 1cm 이상 다시 생장했을 경우, 또는 뿌리에 백색의 새로운 뿌리가 2mm정도 자란 상태에서 일 평균기온이 0이상으로 34일간 지속되면 재생기로 판단한다.

 

서산/뉴스포탈=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