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무료검사 받으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무료검사 받으세요!

(서산)0210 서산시,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검사 무료로 받으세요! 복사.jpg
사진은 서산시보건소가 지난해 9월 진행한 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모습.서산시제공

 

서산시,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무료검사 받으세요!

 

1인당 년 1, 선착순 300명 무료검사 서비스 제공

 

서산시보건소는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고혈압과 당뇨병 질환자들의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무료검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사 대상은 고혈압과 당뇨병을 진단받은 서산시민으로서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검사를 희망하는 시민이다.

대상자는 시 보건소를 방문해 검사의뢰서를 발급받아 보건소와 협약을 맺은 관내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는 1인당 년 1, 선착순 300명이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 25%를 차지하는 사회경제적 부담이 큰 질환으로, 고혈압, 당뇨병 등 선행질환으로 가지고 있으며, 선행질환의 유병률 및 진료비가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어 예방 및 조기발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시 보건소는 1차 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실시해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가진 시민에게 개인별 고혈압·당뇨병 관리계획을 세우고, 생활습관개선 교육·상담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1차 의료 만성질환관리 서비스에 대한 본인부담금을 기존 30%에서 10%로 경감하고, 체계적인 만성질환관리를 위해 관내 의료기관 21,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산태안지사와 협약을 맺는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시 보건소는 서산시의료원 등 6개 관내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를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검사를 무료로 시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산시의 사망원인 2위인 심뇌혈관질환의 조기발견을 위해 실시되는 이 검사는 당화혈색소, 미세 단백뇨, 경동맥초음파, 안과검사 등 4종의 검사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화혈색소 검사의 경우 최근 3개월간 혈당조절 상태를 알 수 있고, 미세 단백뇨 검사는 신장의 미세혈관 손상여부의 진단이 가능하다.

또한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뇌혈관질환 가능성 여부를 진단할 수 있으며, 안과검사는 고혈압과 당뇨로 인한 망막증 등을 발견하는 합병증 예방 검사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은 꾸준한 만성질환 관리를 통해 조기 사망의 80%를 예방할 수 있는 만큼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으로 질환 관리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산/뉴스포탈=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