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고품질 마늘 생산 관리시스템 구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고품질 마늘 생산 관리시스템 구축

(서산)0103 서산시, 고품질 마늘 생산을 위한 수확 후 관리시스템 구축  1.jpg
사진은 서산시가 지난해 마늘 선별기를 시범 운영 모습
 

서산시,고품질 마늘 생산 관리시스템 구축

이동식 송풍건조기, 진동식 선별기 활용

고품질 마늘 출하 가능, 농가 고소득 기대

 

서산시가 이동식 마늘 송풍건조기와 진동식 선별기 등 마늘 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고품질 마늘 출하가 가능해지는 등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동식 마늘 송풍건조기는 난지형 마늘의 고질적인 건조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진동식 선별기는 노동력을 절감하고 저비용으로 마늘을 선별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시에 따르면 진동식 선별기는 기존의 드럼형 마늘 선별기의 선별 속도와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을 개선해 수평 선별판을 층층이 설치했다. 선별기는 미세한 진동을 이용해 마늘이 선별판을 이동하며 선별되는 방식으로 크기별 선별이 정확하고 선별 속도도 기존의 드럼방식보다 2배 이상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컨베이어시스템도 부착돼 고령 농가도 마늘 선별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선별판만 교체하면 종자용 쪽마늘도 선별이 가능하고, 감자, , 기타 구근류 종자들도 선별이 가능해 농가에서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시는 지난해 900만원을 들여 실험용 선발판 1대를 제작해 운영한 결과, 시간당 마늘 1000kg을 선별할 수 있었으며, 감자의 경우에도 이동식 송풍 건조기로 10일정도 송풍 건조한 후에 바로 진동식 선별기를 통해 선별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웅희 농촌지도사는 밭에서 생산한 마늘을 이동식 송풍 건조기와 진동식 선별기로 관리해 고품질 마늘을 출하하는 등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산/뉴스포탈=윤기창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