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민선7기 1년,3대 혁신성과 ‘합격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민선7기 1년,3대 혁신성과 ‘합격점’

3대혁신추진성과,신규시책발굴보고회.JPG
사진은 서산시가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3대 혁신과제 추진성과 및 신규·발굴사업 보고회’ 를 개최한 모습.

 

 서산시민선71년,3대 혁신성과 합격점

 

타 지자체와 협력 내포철도 가시화

SNS 소통창구 온통 서산운영 호평

자치·행정·시장 3대 혁신·소통 박차’   

 

맹정호 서산시장의 민선71년에 대한 시정 운영평가 결과 합격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맹 시장은 지난해 취임 일성으로 자치혁신, 행정혁신, 시장혁신 등 3대 혁신과 소통·협업을 강력히 주문한바 있다.

시는 24일 맹 시장과 각 부서장 등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대회의실에서 ‘3대 혁신 추진성과 및 신규사업 보고회를 갖고 이 같이 평가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보고회에서 시는 그동안 조직 내에 만연된 불합리한 관행과 형식은 과감히 벗어던지고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책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생활과 직접 관련이 있는 시정을 충실히 운영한 것으로 평가했다. 시는 이날 부서별 혁신과제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부족한 점과 미진한 부분을 점검했다.

이날 보고회는 서산시가 민선7기 출범 1년을 맞아 그동안의 혁신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켜 나가는 등 지속가능한 시정 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마련했다.

 

혁신성과 공유 확산 나서

시는 그동안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 실현을 위해 3대 혁신과제에 대해 분야별로 85건의 과제를 발굴, 역점 추진해왔다.

우선 소통을 구체화한 사례로는 시민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집단지성 토론회를 통해 시의 현안인 자원회수시설 설치와 터미널 이전 문제를 해결한 점이다.

공정한 인사를 위한 인사소통 마당 시스템은 직원들의 내부 만족도를 높인 것은 물론 행정안전부 인사혁신 경진대회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 우수사례로 꼽혔다.

시민생활과 밀접한 생활민원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접수해 해결하는 소통창구 온통 서산은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며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다.

자치혁신 분야 성과는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찾아가는 공동주택 주민학교 운영 공공갈등 관리시스템 구축 국민디자인단 운영 사이버 평생학습관 운영 농업농촌 발전 민관 거버넌스체계 구축 등 성과가 보고됐다.

행정혁신 분야에서는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화학사고 대비 태스크포스(TF) 운영 기업과 소통의 날 운영 등이 성과로 제시됐다.

시장혁신 분야에서는 각종 회의 축소 불필요한 행사 지양 시민 토론회 및 배심원제 운영 읍면동장 및 실·과장 권한 강화 SNS 서포터즈 등의 시책을 추진한 점 등이 사례로 소개됐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만들터

특히 이날 보고회에서 시민의 곁으로 찾아가는 면담 운영 아동·청소년 학대피해 보호 쉼터 설치 공익활동 지원센터 설치 운영 등 모두 51건의 신규 과제가 발굴·보고됐으며 하반기부터 새롭게 추진될 방침이다.

시는 인근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서해안내포철도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체계를 구축한 점은 협업의 가치를 극대화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맹정호 시장은 시민의 마음을 읽는 것이 바로 혁신의 시작이자 끝이라며 과감한 발상의 전환과 유연한 사고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혁신 우수공무원 인사 발탁, 해외연수 기회 부여, 복지포인트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서산= skcy21@ccnewsland.co.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